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점심

늦으면 국물도 없다 ‘한·중·일 보양식 삼국지’

 

어느새 연말이네요. 기온이 뚝뚝 떨어지니까 여기서 콜록콜록, 저기서 훌쩍훌쩍…환자들이 눈에 많이 띄는 것이 겨울이라는 게 실감나더라고요. 이럴 때일수록 썰렁~한 몸과 마음을 채워줄 든든한 음식 한 그릇이 필요하지 않겠어요. 서양과는 달리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국가의 음식 문화에만 보양식이라는 게 있다죠. 그래서 오늘은 뱃속부터 힘이 불끈 솟게 해주는 국물요리 위주의 ‘한·중·일 보양식 삼국지’를 준비했습니다. 면역력이 가출해버린 분들 주목하시랍!

 

◇ 한국의 보양식-꼬리찜

소꼬리는 보통 찜으로 먹거나 곰탕으로 해먹는 식재료인데요. 양질의 단백질을 보충해주면서 콜라겐 함량도 높아서 한국인의 대표적인 보양음식 재료 중 하나로 사랑 받고 있지요. 꼬리는 꼬리뼈와 꼬리반골로 구성되는데, 꼬리뼈는 근육으로 감싸져 있고, 꼬리반골에도 살코기가 붙어 있어 사골에 비해 국물이 담백하고 더 고소한 맛을 내는 것이랍니다. 사골국이나 설렁탕이 느끼느끼해서 싫다는 분들이라면 꼬리곰탕으로 몸보신해보심이 어떨지... 

종로 피카디리(현재는 롯데시네마피카디리) 극장 옆 골목에서만 70년 째 성업 중인 꼬리곰탕, 꼬리찜으로 유명한 식당입니다. 장군의 아들 박상민, 아니 아니 김두한의 단골집이었다니 말 다했죠.

 

수저와 냅킨, 김치 세팅은 셀프. 김치용기에 뚜껑이 덮여있는 점은 칭찬할 만.

직접 담근 것으로 추정되는 김치 맛은 그러저럭 괜찮은 편. 우거지와 파가 들어있는 해장국 국물은 무한리필이고요.

드뎌 오늘의 주인공 꼬리찜 등장.....

헐 그런데 달랑 4쪽? 이 양에 만만찮은 가격(32,000원)이지만 일단은 맛이나 보고 씹어볼까요.

푹 고아져 나왔기 때문에 살점은 부드럽게 잘 발라집니다. 치아가 안좋은 어른들이 드셔도 전혀 무리가 없는... 호주산이지만 한우라고 느껴질만큼 식감과 맛이 고급진 편이네요. 잡냄새같은 건 전혀 안 느껴지고요. 부드러우면서도 적당히 씹는 맛도 느껴지는 게 매력 있네요. 괜히 70년 노포가 아니군요. 양이 푸짐하지는 않은 관계로 좀 눈치보면서 먹어야 하는 점만 아니면 베리 굿입니다요.

간장 양념에 찍어먹으면 더욱 풍미 작렬~

발굴을 끝낸 잔해들이 쫌....면구스럽네요 ㅋㅋ

다른 주메뉴인 꼬리곰탕도 주문해봤습니다. 공깃밥은 자동 소환.

그런데 꼬리곰탕에도 꼬리뼈가 달랑 2개 밖에 안 들어있다는....

꼬리찜에 이어 16,000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하면 좀 부실하다는....

하지만 국물이 담백하니 맛은 참 착합니다. 살점들은 당연히 부드럽고요. 조미료로 낼 수 없는 깊고도 담백한 맛이 느껴지네요. 장조림처럼 살점들이 쫙쫙 찢어집니다.

밥을 말아서 꼬리에 붙은 고기과 함께 먹으면 아~ 이거보다 든든한 한끼 식사가 있을까 싶네요. 물론 전 꼬리찜을 애피타이저로 먹었지만서도...

잘 들여다 보이진 않지만 주방쪽 풍경.

꼬리찜과 꼬리곰탕을 시켜먹었지만 원래 이 집 최고 메뉴는 ‘따귀’랍니다. 메뉴판의 이름은 ‘뼈다귀’. 대부분의 단골들은 ‘따귀’라 부른다네요. 소의 목뼈와 엉치뼈 등을 푹 삶아낸 따귀는 아는 손님들만 따로 주문하는 숨은 메뉴였다가 지금은 정식 메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고. 그런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음식이라 예약하지 않으면 맛보기가 쉽지 않다고 하네요. 점심시간 대엔 특히 먹기가 힘들고요. 참고하시고욥.

오~ 사장님 헤어 스타일 매우 개성있으십니다^^

2층에도 자리가 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대기줄이 길다고 하네요. 푸근한 느낌이 드는 영춘옥은 연중무휴에 24시간 영업을 하고있으니 기회가 되면 편한 시간에 방문해보심이 어떨지요. 한국사람에겐 역시 보양음식도 한식이 최고인 것 같아요^^.

 

◇ 일본의 보양식-창코나베

일본 전골요리인 ‘창코나베’는 접해본 분들이 그리 많지 않으실텐데요. 그래서 두산백과사전에 있는 창코나베의 유래와 설명을 가져와봤습니다.

 

창코나베 : 일본 메이지시대() 말기 유명 요코즈나 (여기서 요코즈나란 스모선수 서열 1위를 말하는 것이죠, 우리나라로 치면 천하장사 이만기나 강호동 같은ㅋㅋ) 였던 히타치야마()가 메이지 42년(1909년)에 생각해낸 요리라고 전한다. 이전까지는 선수들이 개별로 상을 차려 식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요코즈나였던 히타치야마의 인기가 워낙 높아 그가 속한 도장에 새로 들어온 선수가 갑자기 느는 바람에 개별로 상을 차려 식사할 시간이 부족해서 히타치야마가 냄비 하나를 놓고 모두 둘러앉아 식사하는 방식을 생각해냈다.

끓는 육수에 야채와 고기, 생선 등 각종 재료가 골고루 들어가기 때문에 영양 균형도 좋고, 충분히 익히기 때문에 병원균이나 기생충 살균에도 효과적인 요리였다. 메이지시대 말기 이후 스모선수들이 즐겨 먹는 대표 요리로 정착했다. 먹고 남은 국물에 소면이나 우동면 등을 넣어 끊여 먹기도 한다. 처음에는 주로 스모선수들이 먹었지만 점차 창코나베가 일반인들 사이에도 인기를 끌면서 창코나베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도 곳곳에 생겨났다.

창코나베를 글로만 배울 순 없지요. 그럼 이제 맛보러 가보실까요~

여기는 여러 요리 프로그램과 마리텔에도 출연한 적이 있는 나름 스타셰프 김소봉 씨가 운영하는 이태원 경리단길에 위치한 일본 선술집입니다. ‘아자쓰’란 상호명은 아리가또 고자이마스(감사합니다)의 줄임말이라고.

가게 인테리어가 아기자기한게 딱 김소봉 셰프님 닮으셨네요 ㅋㅋㅋ(얼굴 궁금하신 분은 네이놈에 검색해보세요) 사실은 위에 간판에 그려진 스모선수와도 무척 닮으신..ㅋㅋ

메뉴판을 먼저 스캔해볼까요? 인공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신다는 반가운 문구. 물론 100% 사실이어야 인정해드릴 수 있겠죠.

일본이름을 그대로 사용했지만 아래 친절하게 설명이 붙여져 있어서 메뉴 선택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던...

이 곳의 대표메뉴인 창코나베는 아까 설명드렸듯이 일본 스모선수들이 보양식으로 즐겨먹을만큼 체력 보충에 좋은 국물요리입니다. 고열량, 고단백 음식인만큼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이라면 스크롤바을 아래쪽으로 내리시길 권합니다^^.

선술집치고는 단촐한 주류 메뉴. 술은 전공 분야가 아니라서 자세한 설명은 패쑤~ 

음식점이라기보다는 선술집이라 그런지 조명이 좀 어두운 편입니다. 음식 촬영에 있어 아이폰 ‘후레쉬’를 비춰가며 해야 했던 어려움이 있었지만 우리 여자들에게는 이런 어둑어둑한 분위기 속 조명빨 나쁘지 않죠 ㅎㅎ.

기본 제공되는 애피타이저 야채들...양배추 오이 당근 3종 세트, 아삭아삭한 것이 신선함이 느껴지는 재료 상태도 좋았지만 찍어먹는 저 소스도 개성 있고 맛있네요. 보기와는 달리 매콤한 맛이 굿~ 일단 음식 첫 인상은 합격!

주방은 굉장히 협소합니다. 예약전화를 할 때 김소봉 셰프가 직접 친절하게 전화를 받아주셔서 이 날도 요리하는 모습을 기대하며 기념사진도 찍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보이질 않으셨던, 촬영 가셨나? ㅋㅋ

주문한 창코나베가 등장했네요. 화려하다보다는 집에서 온 가족이 둘러앉아 끓여먹는 맑은 찌개 같은 정겨운 비주얼깊이가 있는 냄비에 닭발을 베이스로 파와 양파 등로 국물을 냈기 때문에 조미료 없이도 깊은 감칠맛을 느낄 수가 있답니다. 국물 안에는 닭고기, 쇠고기 완자, 버섯, 배추, 곤약, 오뎅, 두부, 쑥갓 등등의 재료가 푸짐하게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음식으로 치면 어복쟁반 뭐 이런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재료들 상태 좋아보이죠?

야채부터 꺼내 먹기 시작~

닭발 육수라 그런지 국물 색깔이 아주 뽀오~얗네요.

일본 현지에서 먹어본 적도 없고 우리나라에서도 처음 맛봤기 때문에 비교가 불가하긴 하지만 이 곳 아자쓰의 창코나베, 딱 제 스타일이네요. 별 특별한 맛이 없는 것 같지만 담백하면서도 깊이감 있는 그런 맛? 자극적이거나 얼큰한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께는 비추하니 참고하시고욥. 일단 인공조 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얘기는 진실인걸로~.

메추리알 찾아먹는 재미는 덤.

창코나베 안의 재료들을 건져 먹고나서는 우동이나 죽으로 마무리를 하는 게 보통이지만 이날은 또 다른 메뉴도 맛보고 싶어 참았습니다. 대표메뉴인 창코나베에 이어 아자쓰의 또 다른 인기메뉴인 야키소바. 돼지고기, 양파, 양배추, 숙주 등을 소바(메밀)면과 함께 볶아낸 면요리입니다. 계란은 날계란 혹은 후라이로 선택 가능하고요.

구운 돼지고기도 올라가 있습디다.

일본음식 특유의 짭조름함이 과하지 않게 느껴지네요. 조금 짜면 계란 노른자를 터트려서 섞으면 좀 나아집니다. 호로록~호로록 포만감을 부르는 사운드.

아자쓰는 저녁 6시 오픈이라 점심 때 가시면 헛걸음 하시니 주의하시고요. 김소봉 셰프님의 구여운(?) 얼굴은 못봤지만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에 친절한 서비스까지 기분 좋은 밤을 선물 받았네요. 김소봉 셰프님 아리가또~

 

◇ 중국의 보양식-훠궈

 

마지막으로 대륙의 보양식을 만나러 갈까요. 홍대입구역 인근 훠궈 전문점 불이아입니다.

弗二我(불이아)는 ‘둘도 없는 우리’라는 좋은 뜻이라네요.

식당 앞에는 차 2대의 주차공간이 있습니다. 제 차 미니쿠퍼....아니아니 제 드림카 미니쿠퍼에게 자리를 선점 당한 탓에 저는 근처 유료주차장을 이용해야 했죠.

중국풍 인테리어인가요? 매장 안엔 손님들로 바글바글. 자장면이나 탕수육 같은 중국요리는 없는 곳인데 훠궈 좋아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가 봅니다.

 

중국요리 중에는 보양식이라고 할 만한 것들이 꽤 많잖아요, 그치만 워낙에 고가의 음식이 대부분인데 반해 훠궈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보양식이 아닌가 싶어요. 지난번엔 양고기 편에서 훠궈를 소개 시켜드린 적 있는데 기억 나실랑가요. http://joobarista.khan.kr/12

메뉴판에도 설명돼 있듯이 훠궈란 중국식 샤브샤브죠. 우리가 흔히 즐기는 샤브샤브는 일본에서 변형돼 들어왔기 때문에 맑은 육수에 고기와 여러가지 야채를 넣어 익혀먹는 것과 달리 중국에서온 훠궈는 각종 한약재를 넣어 끓인 담백한 백탕과 매콤한 홍탕에 재료를 넣는다는 것이 차이점이죠.

메뉴판 구성도 거의 훠궈 중심입니다. 인원 수대로 정식메뉴를 고른 후 부족하면 원하는 재료를 추가해 먹는 방식. 정식을 시키면 훠궈탕에 고기 혹은 해물과 모듬 야채, 당면, 버섯, 소스 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굳이 추가해 드시지 않아도 양은 충분합니다.

특이한 건 기본 제공 외에 소스를 추가할 때는 1000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 하긴 얼마전 홍콩여행서 경험한 식당에서는 자스민차도 따로 주문해서 먹어야 하더라고요. 당연히 생수는 아예 제공되질 않았고요. 중국 문화가 그렇다나 봐요.

다행히 여긴 한국인지라 자스민 차는 무료로 내어주는 군요.^^

쇠고기와 양고기 다 즐길 수 있는 불이아 정식으로 주문했습니다. 어느 쪽이 백탕이고 홍탕인지는 설명 안 드려도 될 테고요, 가운데 부분에는 전에 소개했던 마라샹궈 요리에서도 잔뜩 들어가서 매운 맛을 내던 화지아오(초피)라는 재료가 들어있어서 끓이면 끓일수록 한약재들과 함께 맛이 우러나오도록 구멍이 뚫려 있는 구조.

양고기고요, 아래가 소느님...육질의 차이가 눈에 보이죠?

백탕은 누구나 먹을 수 있을 만한 난이도지만 홍탕은 매우 중국스러운 향과 매운 맛 때문에 꺼리는 분도 있을 듯. 국물을 드실 땐 반반 믹스해 먹으면 맛있습니다.

모듬야채들과 숙주, 저 뒤로는 모듬버섯과 단호박, 동두부. 다 제가 애정하는 분들. 

두꺼운 당면은 차례를 한참 기다리셔야 할 분이고요.

소스는 1인당 1개 고를 수 있습니다. 마장(땅콩)소스와 고수를 택했고요.

훠궈탕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재료들 투입 시작!

야채 3총사 먼저 투하...

고기고기도 반신욕 시켜드리고....

동두부야 ! 얼어 있느라 추웠지~, 온천에 몸을 담그렴.

알록달록한 색감 덕에 중국 보양식의 비주얼이 다른 것에 비해 화려하네요. 한국식 샤브샤브가 깔끔한 재료맛 중심이라면 중국 훠궈는 육수에서도 진한 맛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국물 맛은 깊어집니다.

중앙에 개별탕에서 끓고있는 재료들 보이시나요? 아래 동글동글한 아이들이 바로 매운 맛을 내는 화지아오. 말씀드렸다시피 이 매운 맛은 입 안에서만 얼얼함을 줄 뿐 위장에는 전혀 자극을 주지 않고 오히려 장기에 도움을 주는 재료라고 하더라고요.

생선완자 하나 추가해봤습니다.

후라이드 반 양념반처럼 홍탕 반, 백탕 반으로 반 편성. 냉동돼있다 나온 것이라 속까지 익도록 충분히 끓여줍니다.

맛은 뭐...그냥 고급진 어묵 정도?

훠궈탕이 자작자작해지고 있네요. 마무리로 당면 들어가 주시고....

그 많던 육수는 어디로 갔을까...요?

‘불이아’는 훠궈 전문점답게 여러가지 재료를 내가 원하는 대로 조합해서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자연스레 고기보다 야채를 더 많이 먹게 되니 균형잡힌 건강식으로는 꼬리곰탕보다 우위에 있지않나 싶고요. 물론 취향을 좀 타는 메뉴라는 게 함정이지만요.

 

어때요? 뜨끈한 국물이 함께해 몸 속까지 전기장판 깐듯 데워주는 ‘한··중일 국물 보양식 삼국지’. 보기만해도 후끈 달아오르지 않으심? ㅎㅎ

 

재밌게 보셨으면 공감 하트 한번 꾸욱 하고 가실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