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의 품격

세계 최고 경매가 ‘파나마 게이샤’ 제가 한번 마셔봤습니다

 커피잔 안의 비밀의 화원, 파나마 게이샤

지난번 루왁 커피에 이어 제가 한 번 마셔봤습니다 2탄!! 나갑니다.

초·초·초스페셜티 커피 중 하나인 파나마 게이샤와의 심쿵했던 그 첫 만남. 그 느낌을 향기까지 생생하게 전해드리고 싶네요.

 

지난 4월초에 다녀온 2015서울커피엑스포에서 여러 산지의 다양한 커피콩을 해왔다고 말씀드렸었죠. 다양한 산지 뿐 아니라 가격대도 다양해서 100g에 1,000원 짜리부터 같은 100g이지만 2만원의 거금으로 구입한 것까지 있었죠. 물론 1,000원 짜리는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가격이 아닌 커피엑스포에서 원두공급업체의 홍보용으로 싼 가격에 제공된 것이었고요. 맛도 평균 이상의 좋은 퀄리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000원 짜리와 비교하면 무려 20배의 몸값을 자랑하는 후덜덜한 가격임에도 언젠가는 꼭 먹어보리라 했었던 파나마 게이샤 커피를 100g에 2만원(이것도 할인 된 가격)에 모셔왔고요. 두근두근한 맘으로 개봉을 했더랬지요. 따딴~

저같은 경우는 원두를 조금 많이 사용하는 스타일이라 보통 100g이면 커피 5~6잔밖에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매우 아껴 아껴가면서 먹을 수밖에 없었던 T.T

 

파나마 게이샤의 가격을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더니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커피전문점에서 마실 땐 한잔에 2만원 안팎, 원두는 100g 기준으로 최저 2만원에서 10만원을 육박하는 것까지 판매되고 있네요.후덜덜^^;

파나마 게이샤는 제가 알고있는 것들 중 코피루왁 다음으로 높은 몸값이에요. 그밖에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이나 하와이안 코나 등도 높은 가격의 커피.

파나마는 중앙아메리카 끝자락에서 남미와 연결이 되는 지형에 위치한 나라지요. 저에게는 파나마운하 정도 밖에는 별로 정보가 없는 곳.

파나마산 커피는 가벼운 바디와 산뜻한 신맛이 두드러지며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다고 알려져 있고, 그 중에서도 파나마 커피를 유명하게 만든 것이 바로 이 게이샤 커피라고.

 

이 분은 2004년쯤 혜성같이 나타나 2005년에서 2007년까지 3회에 걸쳐 'SCAA, Roasters Guild Cupping Pavilion)'에서 우승함으로 세간에 주목을 받으셨답니다(사물 존대는 명품백이 아니라 이럴 때 해줘야ㅋㅋ).

이 품종은 특히 높은 고도에서만 자라고 키도 크며 키우기 매우 까다로워서 대부분이 대량재배에 실패해왔고 초기에는 맛이 형편없었다고...

그러다가 2004년 게이샤의 우수성을 알아본 파나마의 한 농장주가 심혈을 기울여 재배한 게이샤를 국가 커피 품평회에 출품했고, 압도적인 1등을 차지하면서 화려하게 전 세계 커피시장에 데뷔하게 된거죠. 진짜 커피콩계의 신데렐라라고 칭해 마땅마땅... (12시 종이 쳐도 사라지지 않을 향기를 지니셨죠^^)


그리하여 이 게이샤의 명성은 COE의 명성보다 더 높게 유지되고 가격 또한 매우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게이샤는 파나마에서도 소량만 생산되고 전량 해외로 수출하기 때문에 정작 파마나에서는 맛보기 어렵다네요(파나마 국민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드는 건 도대체 왜?...저도 맛보기 어려운 건 마찬가지랍니다).

 

‘게이샤’라는 이름에서 많은 사람들이 영화 ‘게이샤의 추억’을 떠올리곤 하는데요, 실제로는 일본 기생과는 아~무 상관이 없고, 오히려 아프리카 커피 주요 생산국인 에티오피아와 관련이 있다죠.
게이샤(Geisha)는 에티오피아어로 에티오피아 남쪽 카파 마지(Kaffa Maji) 지역에서 자라던 ‘커피 균종’을 뜻합니다. 카파 내에 있는 게이샤 지역에서 이 커피의 종자를 채취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이 종자가 바다 건너 파나마에서 본격 재배하기 시작해서 이젠 세계적인 커피로 탄생된 것이라네요. 추측컨대 좋은 종자와 좋은 토양·환경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의 결과일 듯.

 

다른 커피에 비해 비교적 약한 바디를 가지고 있지만, 과일향과 자스민 향이 나며 감귤류의 산뜻한 신맛과 벌꿀의 달콤함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고, 수확량이 적어서 최고가에 거래될 수밖에 없는 커피 중 하나.


커피콩 사이즈가 굵직하네요. 센터컷도 깔끔하고요. 빈의 자태만 봐도 “나 스페셜티 커피 맞거든” 하고 말하는 듯한…

이제 그라인딩을 해볼까요. 두근두근~

지난번 코피루왁 때도 말씀 드렸지만, 에스프레소머신용-모카포트용-핸드드립용 이냐에 따라 커피의 분쇄도는 다르다는 점~ 같은 핸드드립이라도 굵기를 조금씩 조정해가면서 그 차이를 느껴가면서 최적의 분쇄도를 찾아나가는 과정도 참 재미나거든요. 물론 손으로 돌려 가는 핸드밀이나 전동 그라인더라도 분쇄도 조정이 안되는 소형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얘기. 커피를 제대로 즐기실 거라면 처음 구입할때부터 몇만원 더 주더라도 분쇄도 조정 가능한 그라인더를 구입하시길 권장.

지난번 소개해드린 제 그라인더는 바라짜 제품으로 십몇만원에 구입한 걸로 기억.언젠간 30만원대의 브레빌 그라인더로 업그레이드할 꿈을 꾸는 중이고요...

어쨌든 드립용 굵기로 잘 갈아진 게이샤. 그라인딩할 때부터 이미 새콤한 향기가 진동을 하네요. 후각부터 저격해 주시는.....기대기대 마구 돋아주심~

드립할 때는 처음부터 많은 양의 물을 붓지는 마시고요, 전체적으로 살짝 적실 정도만 부어주고 30초쯤 기다려줍니다. 건조돼있던 커피 파우더에서 향을 끌어내기 위해 뜸을 들이는 과정. 역시 커피나 밥이나 뜸을 잘 들여야 맛이 좋은 법^^

잘 적셔진 커피가 서서히 부풀어오르는데 이걸 커피빵, 커피머핀이라고 부르지요. 한 잔 분량이라 아주 많이 부풀지는 않네요. 이후 2~3차례 물붓기를 하는데요, 전체적으로 추출시간은 2분30초에서 3분 사이가 적당하고요. 마지막으로 갈수록 좋지 않은 맛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끝까지 기다리지 말고 바로 커피를 잔에 따라주는 것이 커피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꿀팁^^.

나중으로 갈수록 거품의 색깔이 옅어지는 것이 확인이 되시죠?

자~ 다 내렸으니 맛을 볼까요? 파마나 게이샤를 위해 그에 어울리는 레드 컬러의 커피잔까지 구입한 주바리^^

정성을 담아 핸드드립 한후 음미해 봤습니다.

풍부한 산미와 달콤함까지 느껴지는 향기로움이, 마치 입안에서 꽃잔치가 열리는 듯한 느낌이에요. 이건 커피가 아니라 짙고 향기로운 차를 마시고 있다는 착각을 들게 할만큼....

바디감이 묵직한 편은 아니지만 오히려 그 점 때문에 입 안에서 부딪히는 맛이 없이 마일드하게 휘감겨서 매우매우 좋게 다가옵니다.

부드럽게 감기는 느낌이, 마음까지 쓰담쓰담 해주는 ‘영혼의 액체’라고 극찬하고 싶네요. 왜 ‘신의 커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지 오감으로 느껴졌어요.

 

한마디로 고급진 맛. 제 취향으로는 몸값이 더 센 인도네시아 루왁이나 그에 못지않은 고가인 하와이안 코나보다 훨훨 맛있고 매혹적인 커피네요. 물론 커피는 취향을 많이 타는 기호품이니까 모든 분에게 좋게 느껴질 지는 모르겠지만요.

만약 커피콩에 성별이 있다면 루왁이나 코나는 남자인 반면 이 분은 분명 여자일겁니다. 그만큼 섬세하고 우아~한 스타일. 문득 떠오르는 이미지가 바즈 루어만 감독의 뮤지컬물랑 루즈의 니콜 키드먼이 연기한 여주인공 샤틴과 같은...치명적으로 아름답지만 가슴 속에는 순수한 사랑을 간직한...얼~게이샤에 향기에 빠져서 얘기가 삼천포로 빠졌네요ㅋㅋㅋ.

‘주바리 커피 어워즈’가 있다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인도네시아 토라자와 공동 1위의 자리를 기꺼이 허락할 수 있을만큼 감동적인 시음 경험이었습니다. 질려서 다른 것 먹고싶어 질때까지 파나마 게이샤만 계속 마시고 싶따아아아~

 

게이샤를 맛본 어떤 커피 전문가가 ‘커피 잔 안에서 신의 얼굴을 보았다’라고 표현했다는 말에 공감하기도 하지만 전 파나마 게이샤를 한마디로 이렇게 평하고 싶네요.

“커피잔 안에서 비밀의 화원의 문이 열리다”라고요.